MotodevStuito



레오파드에서 J2me 개발환경을 맞추기 위해
이리저리 구글링과 야후질과 그밖의 삽질을 했으나
실력이 안되서 실패....ㅡㅡ;

1. 삽질기
기본적으로 썬사의 MIDP2.0 스펙에 대해서
Mac OSX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으므로 여러가지 꼼수가 인터넷에 난무

젤 강력한 조합은
WTK2.5.x + Eclipse (eclipseMe) +MpowerPlayer SDK  조합이였으나
레오파드로 된 이후에 64비트 머신에서 일어나는 
java.lang. UnsatisfiedLinkError: /WTK2.5.1/bin/sublime.so 
문제가 발생.
-이클립스에서의 오류가 아닌 WTK에서 실행할때도 에뮬을 띄우지 못하는 오류.
- 이클립스에서 빌드는 에러나지 않았음.

원인은 64비트에서 32비트인 WTK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각종 보고사례들이 보임.
32bit JDK로 고치면 해결된다는 다수의 성공기.
하지만 레오파드의 기본 자바셋을 32비트로 맞추어도 실패.

그래서 Mac용 openJDK인 Soy lette로 바꾸고 맥 자바설정을 터미널에서 변경했으나 
그럴경우 .so에 대한 인식 오류.. 
리눅스 64비트 머신과는 또다른 문제,혹은 맥용 자바의 문제이나 잡기가 버겨움.

결국 해결하지 못하고 3일동안 틈나는대로 삽질을 계속함.

2.가장 간단한 해결책
-물론 코어적으로 풀어가는 방법도 있겠으나
이 사이트로 가서 개발자 등록하고 motodevstudio를 깔면 끝...ㅡㅡ;
물론 이것을 이용해서 앞의 삽질기를 수정할 수도 있겠으나
WTK보다 훨씬 좋은 에뮬레이터이기에(개인적으로 지금 폰도 모토로라 폰)
그냥 정착

위의 스크린샷이 기념사진.

이클립스기반이기에 
이클립스ME를 돌려본 사람들은 바로 적응가능
WTK에서 개발했던 사람이라면 격세지감을 느낄 것임...

위대한(?) 이클립스 신은 플렉스빌더도 만들더니 이젠 맥용 midp 개발툴까지 해결하셨다.
여하튼 가이드한 외국의 수많은 개발자들과 툴을 만든 모든이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합니다. ^^
posted by 끝내기